스마트 영업지원시스템 프로젝트 기획서

 

스마트 영업지원시스템 프로젝트는 영업 현장의 효율성과 인사관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추진된 사업으로, 기획부터 구축, 도입, 운영까지의 전 과정을 포함합니다. 본 글에서는 이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살펴보자.

스마트 영업지원시스템 사업개요

먼저 사업 개요 부분을 살펴보자. 스마트 영업지원시스템은 총 24천만원의 예산이 들어가며 6개월의 프로젝트 기간을 가진다. 첫 부분에 경영진이 가장 궁금해하는 비용과 기간에 대해 언급한다.

추진배경 및 필요성은 현재 업무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기술한다. 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는 부분이다. 현행 영업지원시스템의 문제는 영업사원의 근태 관리 문제와 영업현장에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다는 데 있다.

서비스 내용은 스마트 영업지원시스템이 지원하는 기능으로써 위치 정보 기반의 근태관리와 업무 현장에서 스마트폰으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타 시스템과의 연동 기능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대 효과 부분에서는 정확한 근태 관리로 인한 인사관리 신뢰성 강화화 영업 생산성 향상 및 영업 사원 만족도 제고를 들었으며 특히 생산성 향상 부분은 효과를 정량적으로 산출해서 제시했다.

스마트 영업지원시스템 현행 업무 현황

현행 업무 현황의 경우 현재 영업지원시스템을 업무적으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업무는 근태관리, 영업일지 관리, 영업지용 정산, 영업 정보수집으로 나누어 지고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함께 들어있다.

스마트 영업지원시스템은 없던 것을 신규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있던 영업지원시스템을 개선하는 프로젝트이다. 따라서 현행 업무로 정리된 4개의 업무는 앞으로 구축될 시스템의 뼈대가 된다

스마트 영업지원시스템 현행 시스템 및 정보화 현황

현행 시스템 및 정보화 현황은 현재 영업지원시스템이 어떻게 구축되어 있는지 시스템 현황을 어플리케이션과 시스템 장비 관점에서 설명한다. 어플리케이션 구성도를 통해 현재 시스템과 연관된 시스템의 기능과 연계 정도를 도식화했으며 어플리케이션 기능을 업무별로 간단하게 설명한다.

사용하고 있는 HW 수량에 따라 소프트웨어 아키텍처가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에 HW 수량과 구체적인 제품 정보를 반드시 기술해야 한다. 예를 들어 웹서버가 2식 사용된다면 파일을 업로드할 때 2대의 서버에 동시에 파일이 올라갈 수 있는 내부적인 프로세스를 고려해야 한다. SW 버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의 종류와 사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버전 정보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다.

스마트 영업지원시스템 문제점 및 개선방향

현행 업무 분석 및 문제점의 가장 마지막 부분에는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기술했다. 현행 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점을 3~4개 정도로 요약하고 각 문제점을 시스템 구축을 통해 어떻게 개선할 지 문제점 별로 개선방향을 제시한다.

스마트 영업지원시스템 목표 업무 설계

목표 업무 설계는 현행 업무를 중심으로 어떻게 업무를 개선할 지 구체적으로 적어준다. 앞서 기술했던 개선방향을 시스템 관점에서 조 더 구체화시키는 정도로 적어주는 것이 좋다.

스마트 영업지원시스템 목표 시스템 및 정보화 설계

목표 시스템 및 정보화 설계 부분에 나오는 어플리케이션 구성도는 앞으로 만들어질 시스템의 기능과 연관 시스템의 연계관계를 도식화 해서 나타낸다. 여기에서 핵심적으로 표시해야 하는 부분은 스마트 영업지원시스템과 타시스템과의 연관관계이다. 연관성은 글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구성도에 표현해 주는 것이 효율적이다.

어플리케이션 기능 부분에는 목표 업무를 지원할 어플리케이션 기능을 그룹별로 나누어서 세부적인 기능과 함께 기술해 준다. 여기에 나와있는 기능이 제안요청서에 들어가는 기능요구사항의 초안이 된다.

목표시스템은 현재 가지고 있는 시스템의 어떤 부분을 재활용하고 어떤 시스템을 새로 도입하는지를 명확히 기술해 준다.

스마트 영업지원시스템 추진체계

추진 체계는 어느 부서가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도식화해서 나타낸다. 추진체계는 프로젝트에 대한 기본적인 책임과 역할을 정의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프로젝트를 검수할 때 추진체계에 나와있는 부서에서 검수 사인을 하게 된다.

스마트 영업지원시스템 예산계획

예산은 프로젝트에 도입할 장비와 투입되는 인력에 대한 예산으로 나뉘는데 장비에 대한 예산은 단가와 수량으로 구성된다. 특히 소프트웨어의 경우 판매 업체마다 라이선스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비고란에 이에 대한 언급을 해주는 것이 좋다. 장비 예산은 업체로부터 받은 견적서를 기반으로 작성되며 견적서를 받을 때 유지보수 비용을 명시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제우스 웹서버를 구매할 때 장애가 발생할 경우에 자체적으로 처리가 어렵기 때문에 장애처리와 업그레이드에 대한 유지보수 계약을 맺게 되는데 도입가의 일정 비율(10%)을 유지보수 비용으로 한다는 것을 견적서에 명시해야만 향후 시스템 유지에 들어가는 비용을 도입 시점에 정확히 산정할 수 있다.

개발에 투입되는 인건비에 대한 부분은 일반적으로 M/M 기준으로 작성되는데 소프트웨어산업협회에서 매년 발행하는 기술자 등급별 노임단가 기준표를 참조한다. 여기에 제경비와 기술료를 합산해서 최종 인건비를 산출한다.

스마트 영업지원시스템 일정계획

사업계획서를 만드는 시점에서는 계약일이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사업기간을 계약일 기준으로 얼마나 소요될지 산정한다. 스마트 영업지원시스템의 경우 계약일로부터 6개월의 기간을 산정했으며 일정 계획은 주단위로 산정한다. 일정계획 또한 업체로부터 받은 RFI 답변서로 기준으로 작성한다. 발주사 임의대로 일정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업체 입장에서 일정계획을 작성해야 한다.

스마트 영업지원시스템 효과분석

마지막으로 효과분석 부분이다. 정성적 기대효과와 정량적 기대효과로 나누는데 정성적 기대효과는 신뢰성 강화, 윤리성 강화, 만족도 제고와 같이 숫자로 표현할 수 없고 설문과 같이 조사를 통해 알아볼 수 있는 효과이다.

반대로 정량적 기대효과는 수치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을 말하는데 스마트 영업지원시스템의 경우 현장에서 스마트폰으로 영업관련 업무를 마무리 했을 때 절약할 수 있는 시간을 계산해서 평균 시간당 인건비와 임금 상승률을 향후 5개년 동안 계산해서 제시했다. 정량적을 숫자를 제시할 때는 문서를 읽는 모든 사람이 논리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수준에서 작성해야 한다. 만일 자체적인 산정이 어려울 경우 관련 논문이나 타 기관에서 수행한 유사 프로젝트를 참조하면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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