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발주와 제안요청서


제안요청서는 프로젝트 기획서에 대한 경영진의 결재가 끝난 다음 실제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이다. 이 문서에는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 범위와 업체를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나와 있다. 이 단계에서도 RFI를 통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수집해 요구사항과 구축범위, 일정을 구체화한다. 프로젝트 기획서를 작성하는 시점과 제안요청서를 작성하는 시점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다시 한번 견적서와 개발에 대한 의견을 받는 것이 좋다.

프로젝트 발주 프로세스는 제안요청서의 작성 전과 후로 나뉜다. 제안요청서 작성 전에는 프로젝트에 대한 내부적인 검토와 관련 절차를 마무리해야 한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에서 나온 이해 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정제해서 제안요청서에 담아야 한다. 제안요청서 작성 후에는 이 문서를 기반으로 제안사들과의 줄다리기가 시작된다. 제안설명회, 제안평가, 계약의 전 과정에서 제안요청서는 핵심 자료로 활용된다.

프로젝트 발주 절차

제안요청서는 프로젝트를 발주하는 사람이 구축할 시스템이 언제부터 언제까지 얼마의 비용으로 무슨 기능을 할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한 공식문서로써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업체가 제안서를 작성하는데 기초가 되는 문서이다. 따라서 제안요청서를 작성하는 것은 발주자 입장에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는데 첫 단추를 꿰는 과정이므로 최선을 다해 제안요청서를 작성해야 한다.





댓글 쓰기

Please Select Embedded Mode To Show The Comment System.*

다음 이전